I Love My Body

골반이 약해지는 이유(feat. 임신, 출산, 갱년기)

2022-02-01

여성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근육을 하나만 고르라면 단연 골반저근이 아닐까. 골반저근은 골반을 약하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이기 때문이다. 골반저근이 대체 뭐길래.

골반저근 어디에 있을까?

골반저근은 마치 해먹처럼 생식기를 둘러싸면서 자궁과 방광, 직장 등의 장기를 받치고 있는 근육이다. 상반신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지지대라고 생각하면 쉽다. 흔히 이야기하는 속근육이기 때문에 힘을 준다고 쉽게 인지할 수 없는 게 특징이다.

골반저근이 하는 일 2가지

지지
골반저근의 큰 역할 중 하나는 ‘지지 및 지탱’이다. 골반저근은 복부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과 연계해 장기가 아래로 처지지 않게 지탱한다. 또 꼬리뼈 끝부분에도 붙어 있어 허리를 바로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지지하고 지탱함으로써 몸의 중심부를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조임
골반저근은 요도, 질, 항문 입구를 둘러싸고 있다. 항문과 요도를 조이고 이완해 대소변을 억제하거나 내보낼 때 쓰인다. 쉽게 말하면 비뇨생식기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하는 것. 또한 골반저근의 수축은 성관계 시 오르가슴에도 영향을 미친다.

골반저근 왜 약해질까?

첫 번째 이유는 노화다. 어느 근육이나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힘이 떨어진다. 골반저근도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노화 과정을 겪는다.

두 번째는 생활습관. 어렸을 때는 의식하지 않아도 잘 쓰이고 단련된 근육이 골반저근이다. 발달 단계에서 구르고 넘어지면서 힘을 기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점차 성장하면서 근육을 많이 쓰지 않는, 이를테면 책상에 오래 앉아있거나 차를 타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골반저근에 힘을 쓸 일이 없어 약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로 자갈밭을 걸으면 중심을 잡기 위해 몸에 힘을 줬다 풀었다 하면서 자연스럽게 근육을 사용하지만 평지를 걸으면 근육을 쓸 일이 적어지는 것과 같다.

여성, 남성 모두 이 같은 이유로 골반저근이 약화되지만 유독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취약한 이유는 여성의 생애 주기와 관련이 깊다.

세 번째, 임신과 출산 그리고 갱년기
대부분의 여성들이 골반저근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다가 임신과 출산 때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처음으로 골반저근이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는 아기와 양수의 무게가 하중으로 쏠리며 이를 지지하는 골반저근에 스트레스가 쌓인다. 이렇게 장기간 약해진 상태에서 출산 때는 절개 등의 이유로 손상을 입는다. 문제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약해진 골반저근의 회복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갱년기를 맞이한다는 것이다. 갱년기는 직접적으로 노화가 가속화되는 시기다. 근육량이 줄고 노폐물이 쌓이고 부종이 심해지면서 신체 전반에서 기능이 떨어진다. 골반저근도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본격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김유진

헤이 마마 공동대표

21년 차 요가·필라테스 강사이자 퍼스널 요가 트레이닝 전문가로, 현재 헤이 마마에서 공동대표로 운동을 가르치고 있다. 스무 살 이후 안 해본 다이어트 없이 극단적 감량과 요요를 거듭하다 엄마가 된 후 엄마 몸에 맞는 지속가능한 운동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운동을 위한 운동이 아닌 일상을 위한 운동을 추구한다.

  • 에디터
    서희라 (seohr@lether.co.kr)
  • 디자인
    이초희
  • 자료 제공
    헤이 마마
  • 도움말
    김유진(헤이 마마 공동대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