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상담소

루프? 임플라논? 피임 시술을 고민한다면

2021-07-20

난관수술을 제외하고 현존하는 피임법 중 가장 높은 피임 확률을 자랑하는 건 피임 시술이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하는 것도 사실. 피임 시술의 장단점을 알아봤다.

정관수술과 콘돔이 전부인 남성 피임법에 비해 여성 피임법은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구피임약을 포함해 5가지 피임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해외로 무대를 넓히면 최대 9가지로 늘어난다. 피임법이 다양한 이유는 모두에게 맞는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호르몬을 이용하는 만큼 부작용이 있고 사람마다 부작용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며, 아예 호르몬 피임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피임법이 다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중 피임 시술은 오랜 기간 간편하게 피임 효과를 얻고 싶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피임 시술에 대한 편견이 많아 시술을 받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점점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고, 출산 시기도 늦어지면서 피임 시술을 고려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 가능한 피임 시술은 자궁 내 피임 기구를 삽입하는 ‘자궁 내 장치(루프)’, 피부 아래 장치를 삽입하는 ‘피하이식제’, ‘주사용피임제’ 세 종류로 나뉜다. 리에스여성의원의 홍혜리 산부인과 전문의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얼마 동안 피임이 필요한지,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은 없는지, 평소 생리 양상은 어떤지, 비용 부담은 없는지를 기준으로 전문의와 상담해 피임 시술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또 ‘부작용이 있다는 가정하에 그 부작용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도 피임 시술을 결정하는 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 에디터
    서희라 (seohr@lether.co.kr)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