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손쉽게 즐기는 사운드 테라피

2022-11-22

바쁘게 흘러가는 일상 속, 치유를 위한 시간을 따로 내기조차 힘들다면 주목하자. 언제 어디서나, 앉은 자리에서 사운드 테라피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와 도구들을 소개한다.


수면·명상·심리 전문가가 만든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코끼리

국내외 수면·명상·심리 전문가들이 함께 만드는 마음챙김 애플리케이션 코끼리. 코끼리는 수면을 유도하거나 명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한다. 음악부터 소설이나 동화 리딩 콘텐츠, ASMR 등 장르도 다양하다. 그중에는 사운드 테라피의 대표자로 꼽히는 천시아 한국싱잉볼협회장의 연주 음원도 있다. <사운드 트래블 : 판타지 드림>과 <사운드 샤워 : 오로라의 꿈> 시리즈가 그 주인공. 각 시리즈에는 크리스탈 싱잉볼을 비롯해 인디언 플룻, 칼림바, 라브 드럼 등으로 만들어낸 아름다운 선율이 담겼다. 이 밖에 오직 싱잉볼만의 소리를 담은 음원도 존재한다. 유료 구독 서비스로, 월 구독료는 5,900원이다.

 

사운드 테라피에 전문 기술을 더한 큐레이션, 뮤리프

뮤리프(Mulief)는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불면증, 불안감,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음악(music)으로 완화(relief)한다는 사운드 테라피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이다. 과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만 해도 자연의 소리가 반긴다. 메인 화면에서 마음에 드는 배경을 고르면 그에 맞는 음원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동안 재생된다. 물론 뮤리프의 메인 서비스는 따로 있다. 클래식부터 뉴에이지, 재즈, 켈틱, 보컬, 국악에 이르기까지 아티스트 45명과 협업하여 만든 440곡의 음원들이다. 마스터링 과정에서 뮤리프가 자체 개발한 주파수 변조 기술인 포비츠(F.O.R.Beats: Frequency of Relaxation Beats)를 적용했다. 포비츠는 기존의 뇌파 동조 기술인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s)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형태다. 바이노럴 비트가 양쪽 귀에 서로 다른 주파수 신호를 보낸 다음 뇌가 그 차이만큼의 주파수를 인식하도록 유도하는 데 비해 포비츠는 한쪽 귀로도 뇌파 동조가 가능하도록 고안한 기술이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사운드 테라피를 가능하도록 했다는 설명. 뮤리프는 이 음악들을 이용자가 선호하는 아티스트, 장르, 혹은 기분과 상황에 따라 골라 들을 수 있도록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큐레이팅한다. 회원가입만으로 전곡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매달 10곡의 신곡이 추가된다.

음원 미리듣기

 

고대 사운드 테라피에서 영감을 얻은, 나우 톤 테라피 시스템

음향심리학 연구원이 설립한 사운드 힐링 전문 브랜드 솔루(Solu)의 시그니처 제품. 나우 톤 테라피 시스템(n.o.w. Tone Therapy system)은 사운드 테라피를 위한 음원이 내장된 스피커다. 2개의 스피커가 한 세트로, 앉은 자리 양옆에 두고 음원을 들으며 명상하면 된다. 하루 두 번 이상 명상을 권장하는데 내장된 음원의 길이는 최대 3분 40초다. 바쁜 일상에서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명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도한 것이다. 나우 톤 테라피 시스템의 주파수는 256Hz부터 512Hz까지 다양한데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가 당시 치유를 위한 소리 요법에 사용했던 주파수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스피커 하나의 크기가 한 손에 들어올 정도로 작은 덕분에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다. USB 충전식으로 가격은 179달러.

음원 미리듣기

 

무선 골전도 이어폰으로 사운드 테라피를, 힐링핏

블루투스 오디오 전문 브랜드 모비프렌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무선 골전도 이어폰이다. 세계 17개국 10,000개 이상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러시아 뇌과학 연구소의 TES(미세 경 두 개 전기 자극) 기술과 사운드 테라피가 결합한 제품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뇌 표면에 미세한 전기 자극을 주는 TES 요법과 음향 파동 에너지를 이용하는 사운드 테라피를 함께 활용하여 엔도르핀을 활성화하는 원리다. 엔도르핀은 항 스트레스성 호르몬을 생성하고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며, 산화물을 제거하여 수면의 질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힐링핏에는 모비프렌에서 직접 개발한 3가지 테마의 사운드 테라피 음원이 내장돼 있다. 인간의 맥박수와 비슷한 비트를 가진 힐링 모드 음원 5곡, 낮고 느리며 반복되는 멜로디를 가진 수면 모드 음원 5곡,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진 로파이 장르로 차분한 연주 음악 위주의 학습 모드 음원 5곡이다. 힐링핏을 착용한 후 필요한 모드의 음원을 재생해 듣는 것만으로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청기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고, 생활 방수 기능이 있어 레저 활동이나 습한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내장 메모리에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하는 등 일반 이어폰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정가 기준 49만 원이며, 현재 공식 스토어에서 한 달 체험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에디터
    손예지 (yeyegee@lether.co.kr)
  • 이미지
    각 브랜드 제공
  • 디자인
    박유정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