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상담소

제대로 피임이 됐을까?

2022-06-05

가임기 여성이라면 그리고 임신을 원하지 않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섹스 후 피임의 성공 여부가 궁금한 건 당연한 일이다. 물론 섹스 직후 피임의 성공을 100% 확신 할 수 없지만, 적어도 피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떨쳐낼 수 있지 않을까?

렛허가 대한민국 성인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피임법을 조사했을 때, 67.5%가 콘돔으로 피임을 한다고 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인데, 큰 부작용도 없다는 장점 때문이다. 콘돔 회사들의 메뉴얼대로라면 피임 성공 확률이 98%나 되지만, 실패하는 확률(잘못 착용했거나 찢어지거나 빠지거나)도 최대 18%나 된다. 이 칼럼은 가장 일반적인 피임법인 콘돔 피임법을 기준으로 피임에 실패했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봤다.

콘돔을 제대로 제거해야 피임의 끝

남성이 사정을 끝내도 콘돔을 빼기 전까지는 안심할 수 없다. 사정 즉시 빼내는 것이 최선이다. 남성의 성기가 다시 작아지기 전에 여성의 질 내에서 성기를 빼야 한다는 말이다. 당연히 콘돔과 함께다. 의외로 사정 후 가시지 않는 흥분을 즐기는 이들이 있는데, 자칫 성기가 작아지면 콘돔이 빠져서 질 안으로 정액이 쏟아져 나올 수 있다. 한 손으로는 콘돔 끝 정액 받이를 찢어지지 않게 잡고 한 손으로는 밀어내면서 콘돔을 빼면 된다. 물론 콘돔을 사용하는 건 남성이지만, 우리 여성도 알고 있어야만 피임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내에는 정식으로 시판되는 여성용 콘돔(페미돔)이 없지만, 만약 사용했다면 질 밖에 위치하고 있는 링을 잡고 꼬아서 정액이 새지 않도록 살살 빼내면 된다.

피임에 성공했는지 확인하려면

섹스 직후, 임신 가능성은 아무도 알 수 없다. 바로 임신이 되는 것도 아닌 데다 정자는 3~5일까지 여성의 체내에서 생존하기 때문이다. 다만 피임 실패에 관한 두려움을 떨치고 싶다면, 그리고 피임법으로 콘돔을 사용했다면, 콘돔의 구멍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바로 화장실로 가 물을 채워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방법인데, 단순하지만 이만한 것이 없다.

피임에 실패했다면

사용한 콘돔에서 구멍을 발견했거나 경구 피임약을 깜빡했거나 질외사정이나 배란주기법, 살정제 사용으로 피임 성공률이 낮은 상황이라면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단, 아주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응급피임약

‘사후피임약’이라고 알려진 고용량의 호르몬제다. 사전 피임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나 피임에 실패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다. 자주 복용할 경우 생리 주기가 흐트러지기 때문에 정말이지 응급 상황이 아닌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복통, 구토, 출혈, 생리 주기 변화 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는데다 피임 성공률은 85%에 그친다. 응급피임약은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해 산부인과나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좋은데, 약의 종류에 따라 관계 후 최대 5일까지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처방과 진료 그리고 약 가격을 모두 합치면 약 4~5만 원이 든다. 최근에는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고 배송 받을 수도 있다.

비대면으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앱 2

닥터벨라

여성의 건강한 삶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성 전문 병원과 전문의가 대거 포진된 것이 특징. 앱에서 ‘비대면 진료; 탭을 선택해 진료 과목 중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고른다. 개인 정보를 입력한 뒤 약 수령 방법을 선택하는데, ‘직접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기’를 통해 직접 받아볼 수 있거나 ‘안심 배송 받기(당일 배송)’를 선택할 수 있다. 전문의와 전화로 비대면 진료받으면 처방전이 발행되고 다시 한번 약 수령 방법을 확정하면 절차는 끝난다.

올라케어

언제든 비대면으로 진료를 보고 평일 저녁 10시까지 약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앱을 실행해 질환 중 ‘사후피임’을 선택 후 환자 정보, 원하는 진료 시간 등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진료 신청을 하면 매칭된 해당 의사와 유선으로 진료를 진행하면 끝. 약 배송은 서울지역에 한해 1~2시간 내에 받아 볼 수 있다고.

루프(구리자궁내장치)

착상을 방해하는 구리가 감긴 작은 피임 장치를 자궁 내에 넣는 피임법이다. 원래는 호르몬 피임의 부작용이 두려운 사람들이 쓰는 피임법이었는데, 응급피임법 중 하나로도 사용한다. 섹스 후 5일 삽입하면 피임 효과가 있다고 한다. 99%의 높은 피임 효과가 있지만 산부인과에 가서 시술해야 되고 통증이나 염증이 동반될 수도 있다는 점. 아주 드물게는 자궁에 구멍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한다. 비용은 10만 원 미만이다.

  • 에디터
    김민지 (minzi@lether.co.kr)
  • 일러스트
    이동혁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