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한때를 보냈다는 방증과도 같지만, 한편으로는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겁이 나기도 한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지만 말이다. 섹스 후 배가 아픈 이유를 명쾌하게 파헤쳤다. 대부분 심각한 경우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참지 말고 산부인과에 가야 한다.
격렬한 오르가슴
극도의 오르가슴을 느끼게 되면 질과 자궁은 강력한 수축이 일어난다. 짧은 시간 질과 자궁은 물론 난소, 신장 등 다양한 장기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 골반 근육이나 하복부 근육이 수축하기도 한다. 이런 오르가슴으로 인한 복통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몇 분 후 사라진다.
과도한 자궁 경부 자극
아직도 깊은 삽입만이 ‘좋은 섹스’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자궁 경부가 자극되면 어떤 이들은 불편하고 고통스럽다. 성기나 섹스토이가 깊숙이 삽입돼 자궁 경부를 지속해서 자극했을 때 우리는 복통을 느끼기도 한다. 체위에 따라 성기의 삽입 정도가 조금씩 다른데, 일명 ‘도기 스타일(후배위)’ 체위를 시도한 다음 복통을 느끼기 쉽다. 이런 복통은 1~2시간 내로 사라지니 안심하자.
임신 초기
임신 초기 관계할 경우 배가 아플 수 있다. 임신 초기에는 자궁에 혈류가 증가하고 자궁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평소와 다르게 배가 아픈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남성 상위의 체위는 남성의 체중이 여성의 자궁을 포함해 복부를 누를 수 있어 복통을 불러올 수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
섹스 중에는 아주 다양한 감정이 나타난다. 섹스와는 별개로 일상의 스트레스나 불안이 섹스 중에 나타날 수도 있고, 섹스 중 충족되지 않은 만족도나 상대와의 부정적인 감정 같은 것이 고스란히 몸으로 발현된다. 특히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우리의 골반과 복부의 근육도 함께 긴장한다. 이로 인해 섹스 후 복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심하게는 메스꺼움과 설사와 같은 반응을 보일 때도 있다고. 평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면 섹스 후 복통을 자주 느끼기 쉽다.
생리 중 섹스
생리 중이라면 섹스 중에는 복통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 평소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오히려 생리통이 완화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섹스가 끝나면 잊고 있던 복통이 후폭풍처럼 몰려올 수 있다. 우리의 자궁이 생리혈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온 힘을 쏟기 때문인데, 이때 수축과 압박이 강해져 더 불편하고 통증이 커지는 여성들도 있다.
질 내 공기
페니스의 크기와 상관없이 섹스 중 질 내부는 어느 정도 진공 상태가 되면서 복부의 압박을 느끼게 된다. 압박감이 심하면 복부가 불편하고 마치 복통과도 같다.
자궁 질환
관계 후 생리통처럼 배가 묵직하고 콕콕 쑤시는 경우가 자주 있다면 자궁 내에 근종이 있거나 내막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자궁 근종이 있는 여성 3명 중 1명이 관계 중이나 후에 배가 아프다고 할 정도다. 관계할 때마다 배가 아픈 경우도 많은데, 자궁 경부 쪽에 근종이 있는 경우 특히 그렇다고 한다.
요로 감염
요로가 균에 감염됐을 때도 우리는 복통을 경험할 수 있다. 요로 감염은 섹스 후 24시간 이내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소변을 볼 때뿐만 아니라 섹스를 할 때도 질이 불타는 것처럼 아프다. 이때는 참지 말고 비뇨의학과로 향해야 한다.
성병 감염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이 있을 경우 섹스를 하면 복통과 골반 압박을 느끼게 된다. 복통을 넘어 출혈이 나타나기도 하고, 소변을 볼 때면 고통스럽기도 하다. 복통뿐만 아니라 질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불쾌한 냄새가 동반된다.
- 에디터김민지 (minzi@lether.co.kr)
- 디자인김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