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와의 안전이별에 성공했다면 축하한다. 그러나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원래 있던 녀석을 억지로 떼어냈으니 드러난 빈자리에 탈이 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도움이 될 만한 애프터케어 제품을 함께 소개한다.
히스타민은 우리 몸이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았을 때 방어하기 위해 분비되는 물질이다. 왁싱이나 제모 후 피부가 붉게 달아올랐다면 이는 히스타민이 ‘열일’한 결과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항염작용을 하는 알로에 젤을 바르고 기다리면 진정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고 가려움이나 통증을 느낀다면 화상을 입은 것일 수도 있다. 이때 곧바로 병원에 갈 수 없는 경우라면, 너무 강력하지 않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얇게 펴 발라주자.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땐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알롱 컨디셔닝 알로에 젤
‘3초 진정 젤’이라고 불리는 알롱의 알로에 젤이다. 별명만큼 빠른 진정 효과가 강점. 정제수와 오일 대신 알로에 베라잎 추출물과 알란토인이 함유돼 진정은 물론 보습에도 좋다. 유분기가 없어 제모 직후 바르기에 적합하다. 또 알코올이 첨가되지 않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세이브 인티메이트 네츄럴 수딩 젤
피부 진정 작용이 뛰어난 유기농 병풀잎수가 92% 함량된 약산성 수딩 젤이다. 8가지 99.99% 천연 유래 성분만 사용해 믿고 쓸 수 있다. 제모 후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 외에도 락토바실러스 유산균과 크랜베리 성분이 외음부 피부를 건강한 컨디션으로 유지해준다. 2.5ml 소용량 10개입 구성으로,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제모 후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이 인그로운헤어다. 인그로운헤어란 털이 피부 바깥으로나오지 못하고 안에서 자라나는 걸 말한다. 주로 모공에 각질이 쌓이는 게 원인이다. 해결책은 꾸준한 스크럽 사용. 스크럽은 제모 후 최소 3일 지나고부터 가능하다. 그 이전에 하면 스크럽제가 피부에 오히려 자극이 된다. 스크럽 주기는 주 2~3회로, 피부를 물에 충분히 적신 상태에서 스크럽제를 도포하여 살살 문지르면 된다. 이때 힘을 세게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물론 아무리 노력해도 선천적으로 인그로운헤어가 잘 생기는 피부가 있다. 이럴 땐 자책하지 말고 스크럽에 정진하자. 인그로운헤어를 건드리지 않고 각질을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만으로 인그로운헤어는 사라질 수 있다. 단,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인그로운헤어가 모낭염으로 진화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을 것.
바솔 엑스폴리에이팅 블랙 슈가
천연 흑설탕과 만노즈, 수크로오즈 입자를 보습제에 수화시킨 스크럽이다. 입자를 잘게 쪼개 자극을 최소화하고 섬세한 케어를 가능하게 했다. 질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발효물 3종과 함께 특허받은 비타민 7종으로 음부에 영양과 수분 공급까지 해준다. 또 비타민나무열매 추출물이 질의 약산성 환경을 유지해준다.
음모의 역할 중엔 체온과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있다. 그러니 제모한 맨살은 이전보다 쉽게 건조해지고,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면 가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가려움증을 예방하거나 해결하려면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단, 피부가 건조하지 않은 편인데 유분기가 있는 제품을 바르면 오히려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먼저 자신의 피부 상태가 어떤지 관심을 기울이자.
바솔 컴포팅 오인트밤
제모 후 건조해진 외음부에 바를 수 있는 밤이다. 질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발효물 3종과 프리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사카라이드가 함유되어 외음부 방어력에 도움을 준다. 특허받은 뷰티 비타민 7종을 비롯해 천연약재 원료인 그린 프로폴리스와 쿠푸아수 씨 버터로 진정과 보습뿐만 아니라 영양 케어까지 가능하다. 피부에 녹아드는 고농축 밤 형태로 굴곡 많은 외음부에도 단단히 밀착되며 흐르지 않아, 바른 후 활동하는 동안 신경 쓸 일이 없다. 99.9%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져 외음부 외에도 사용할 수 있다.
제모 후 착색을 경험했다면 이는 두 가지 경우다. 제모 부작용이거나, 원래 착색됐던 피부가 제모 때문에 드러난 것이거나. 후자는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다. 일반적인 2차 성징을 겪은 사람이라면 음부의 색은 거뭇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너무 스트레스받을 필요 없다.
다만 제모로 인해 피부색이 더 짙어졌다고 느낀다면(혹은 그럴까 봐 걱정된다면) 미백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나 음부의 착색은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경우(꽉 끼는 옷을 즐겨 입거나 생리대를 착용할 때, 다리를 꼬아 앉을 때 등등)가 많으므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진 말자.
바랩 미백 미스트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함유돼 거뭇해진 피부를 밝혀주는 미스트로, 미백 외에도 해바라기씨오일, 봉선화꽃/잎/줄기 추출물, 채송화 추출물이 함유돼 보습에 도움을 주고, 콩추출물, 8가지 꽃 추출물, 아미노산, 비타민C가 피부결을 정돈해 준다. 끈적임이 없으며 은은한 베이비 파우더 향이 포근한 느낌을 더한다. 피부 일차 자극 인체적용시험에서 피부자극 지수 0.00 비자극 판정을 받았다.
- 에디터손예지 (yeyegee@lether.co.kr)
- 도움말김지연 원장(와이퀸산부인과), 서수진 원장(유어클리닉), 이지수 실장(무무왁싱 스튜디오)
- 참고Seeing RED After Waxing, www.skininc.com, Nov. 2. 2017